K컬처, 길 위에서 - 트레바리
K컬처, 길 위에서
K컬처, 길 위에서

서울대 한류연구센터장 홍석경 님

강남 아지트 | 매달 첫 번째 토요일
첫 모임일 10.1(토) 15:00 ~ 18:40
모든 카드사 무이자 4개월 / 월 87,500원
4개월 350,000원
우리가 ‘글로벌 탑 티어(Top-Tier)’, 바로 그 이야기

‘K’ 대중문화가 서구 중심의 판에서 패러다임과 비즈니스 공식을 바꾸고 있습니다. 열광, 그 너머의 욕망을 사로잡는 공식을 K컬처 만큼 꿰뚫고 있는 산업이 지금 또 있을까요? 사람들의 지갑을 여는 걸 넘어, 마음을 움직이고, 한국 문화로 소통하게 한 비결과 힘은 무엇일까요?


스타, 그 너머를 들여다 보고 분석할 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이 바로 지금입니다. 미국 에미상에서 비(非)영어권 드라마 최초 감독상과 아시아 최초 남우주연상까지 거머쥐며, 봉준호 감독이 언급했던 자막의 장벽, 1인치의 장벽까지 뛰어넘었으니까요.


이 흐름을 정확히 예측한 사람, 10년 전부터 한류 연구로 이름을 알려온 클럽장 홍석경 님과 함께 합니다. 드라마에서 시작해 K팝의 폭발적 가능성에 주목하고, 방시혁 하이브 대표에게 직접 산학협력을 제안한 바로 그 분이죠! 그 결과, BTS 아레나 월드투어에 동행해 해외 팬덤을 인터뷰하며 게임의 법칙을 분석해 냈고요.


대중문화는 지금의 사회를 투영하는 거울입니다. K컬처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획 힌트를 얻고 싶은 분, 현상 너머 눈에 보이지 않는 문화·사회적 요소가 궁금한 분, 콘텐츠 중독이라 자부하는 분, 모두 환영합니다.


클럽장 홍석경 님은

대중문화연구자이며 서울대 한류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2013년까지 프랑스 보르도 대학에 있을 때 유럽에서 케이팝이 누리는 인기를 목격하고 ‘이게 무슨 일이지?’ 싶었습니다. 본격적으로 한류를 연구한 계기였죠.


지금은 넷플릭스의 등장 등 글로벌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속에서 한국 대중문화가 자리 잡아가는 모습을 여러 키워드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한류현상을 이해하고 그것을 더욱더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도록 대중친화적인 글을 꾸준히 써왔습니다.


한류 현상이 동아시아 외부에서 어떻게 유통되고 어떤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는지 연구한 『세계화와 디지털 문화 시대의 한류』, 전 세계 가장 강력한 문화 상품으로 떠오른 BTS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BTS 길 위에서』 등의 책을 썼고 한국 드라마를 분석, 비평한 공저 드라마의 모든 것』을 냈습니다.


  • 클럽장 홍석경 님 인터뷰 “BTS에게 배우는 새로운 게임의 법칙” (링크)
  • 칼럼 “아시아 대표에서 세계의 중심으로, 한류가 지속되려면?”(링크)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BTS와 하이브가 문화 산업적, 사회적으로 써 내린 기록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현상의 이면, 바뀐 게임의 규칙을 들여다 봅니다. BTS가 열어젖힌 새로운 세대, 문화, 인종, 젠더 경험은 전 세계 대중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문화를 생산하고 즐기는 체계는 어떻게 바뀌고 있는 걸까요?

※첫 책 이후 함께 읽을 거리는 멤버들의 논의와 투표를 통해 선정됩니다. 클럽장 클럽이나 일부 클럽의 경우, 읽을거리가 정해져 있는 클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 김성민, 『케이팝의 작은 역사』

케이팝은 반짝 유행이 아닙니다. 새로운 미디어와 아티스트, 팬덤이 만든 새로운 글로벌 팝이죠. 케이팝은 하루 아침에 생긴 현상도 아닙니다. ‘미국팝’, 일본 ‘제이팝’과 차별화를 해 온 나름의 역사가 있죠. 김완선부터 보아, 아이돌을 거쳐 케이팝이 탄생해 확장하기까지.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세 번째 모임

📖 진달용, 『한류 신화에 관한 10가지 논쟁』

한류 4.0을 이야기하기 전에 지난 20여 년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저자는 꼬집습니다. 한류의 성장을 강조하기 위한 정부의 문화 정책과 마케팅 전략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새로운 해석을 해봅시다.


네 번째 모임

📖 미셸 자우너, 『H마트에서 울다』

마지막 모임에서는 한식 얘기를 해볼까요. 프랑스에서 오래 살았던 클럽장 홍석경 님의 개인적 경험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이 될 텐데요. 세계 속 한국에 대한 얘기를 매우 구체적으로 느끼는 시간이 될 거예요.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그냥 좋은 게 아니라 ‘왜’ 좋은지 이해하게 됩니다.
  • 대중문화 얘기를 신나게, 진하게 나눌 친구들을 만납니다.
  • 성공한 비즈니스의 공식과 법칙을 알게 되고요.
  • 더 많이, 더 깊이 알면 더 잘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1월 23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첫 번째 토요일, 15시 00분 ~ 18시 40분
1회차 2022.10.1(토)
2회차 2022.11.5(토)
3회차 2022.12.3(토)
4회차 2023.1.7(토)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7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9월 23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