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를 둘러싼 비즈니스, 투자 이야기 | 독서모임 | 넥스트 빅 띵 | 트레바리
넥스트 빅 띵
넥스트 빅 띵

소풍 벤처스 파트너 조윤민 님

온라인(Zoom) | 매달 세 번째 토요일
첫 모임일 1.28(토) 15:00 ~ 18:00
77,500 원 / 5만 원 이상 결제 시 일부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가능
4개월 310,000 원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2022년 9월, 파타고니아의 창업주 이본 쉬나드 회장이 “우리의 유일한 주주는 지구”라며 파타고니아 지분 전액을 기부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놀랐고, 기사는 여기저기 공유됐습니다. 기후 변화, 그 변화가 가져올 미래를 위한 투자는 지금 반드시 알아야 할 이슈 가운데 하나입니다.


기후 변화는 너무 거대하고, 다루는 범위가 넓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시각과 접근과 논의가 가능하지만 [넥스트 빅 띵] 클럽에서는 이를 비즈니스, 투자자의 관점에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기후라는 거대한 영역에서 기회가 될 Next Big Thing은 과연 무엇일지, 찾아보면서요!


우리가 함께 나눌 책과 대화도 기후 변화 전반에서 시작해 구체적인 섹터, 예를 들면 푸드와 농업, 순환경제와 폐기물, 에너지, 모빌리티, 도시 같은 주제를 뾰족하게 다뤄가는 흐름으로 정할 예정입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회장은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환경론자라서가 아니라, 자본가이기 때문”이라고 했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사람들을 행동하게 만드는 비즈니스와 우리가 눈여겨 볼 시장, 기회는 무엇인지 함께 대화해 봅시다!


클럽장 조윤민 님은

안녕하세요, 조윤민입니다. 소풍 벤처스에서 파트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글로벌 투자, 기후 관련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나갈 예정입니다.


소풍 벤처스 전에는 크몽에서 CBDO로 짧게 일했고, 그 전에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스타트업을 돕는 일을 7년 이상 했어요. 구글 싱가포르에서 동남아 비즈니스 팀에서도 4년 넘게 근무했습니다. 그보다 전에는 마케팅, 패션 쪽에서 일했습니다.


제가 구글을 다니면서 운영했던 ‘세탁소옆집'이라는 맥주집과 관련해 인연이 닿으면서, 트레바리에서 [사이드허슬은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두근두근 창업, 내 인생의 비즈니스]라는 클럽을 멤버들과 함께 한 적이 있습니다.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빌 게이츠가 10년 동안 올인해 썼다는 바로 그 책입니다. 그는 단지 기후 변화의 문제점을 봤기 때문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할 기회도 봤기 때문에 책을 썼다고 했습니다. 재앙을 피하기 위한 명확한 목표와 해법을 다루고 있어, 우리가 나눌 대화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첫 책으로 골랐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네 번째 모임의 책은 모임을 진행하며 멤버들과 상의해 최종 결정하려고 합니다. 트레바리 독서모임의 즐거움 중 하나는 혼자였으면 읽지 않았을 책을 읽고 함께 대화하는 데서 오니까요! 클럽장인 제가 우선 고른 책을 공개합니다.


두 번째 모임: 푸드와 농업

📖 윤지로, 『탄소로운 식탁』

우리는 그 어떤 세대보다 풍요롭게 먹는 세대입니다. 먹방이 유행하고 음식이 모자란 이들보다 남기는 사람이 더 많죠. 먹는 일에는 누구보다 ‘진심’이지만, 먹거리와 기후의 연관성에는 ‘무심’한 우리에게 기후 위기를 만드는 먹거리의 여정과 식량 시스템을 낱낱이 알려주는 책입니다.


세 번째 모임: 순환경제 그리고 쓰레기

📖 홍수열, 고금숙 『지금 우리 곁의 쓰레기』

마음껏 쓰고 버린 결과, 천연자원은 고갈되고 쓰레기가 폭증하는 세상이 됐습니다. 성장주의가 가져온 현실이죠. 나의 소비로 생긴 쓰레기가 서해를 건너 태평양 어딘가에 떠다닐 수 있다는데,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문제를 풀 수 있는거죠?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넥스트 빅 띵(Next Big Thing)을 위한 계단을 오릅니다.
  • 기후 변화로 인해 다가오는 미래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넓히고요.
  • 거대한 테마 안에서 생겨나는 비즈니스 기회와 시장을 보는 안목을 키웁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5월 13일까지
모임 장소
온라인(Zoom) | Zoom으로 진행됩니다.
모임 일정
매달 세 번째 토요일, 15시 00분 ~ 18시 00분
1회차 2023.1.28(토)
2회차 2023.2.18(토)
3회차 2023.3.18(토)
4회차 2023.4.15(토)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8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공지사항
  • 2023년 1월 모임은 설 연휴로 21일(토)이 아닌 28일(토)에 진행됩니다. 모임 날짜를 꼭 확인해 주세요!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1월 20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