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에 공존한다는 것은 | 독서모임 | 세계-문학 | 트레바리
온라인
세계-문학
꽉 찼어요!
세계-문학

문학평론가, 비교문학연구자 윤경희 님

온라인(Zoom) | 매달 첫 번째 일요일
첫 모임일 2.5(일) 14:20 ~ 18:00
77,500 원 / 5만 원 이상 결제 시 일부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가능
4개월 310,000 원
동시대에 공존한다는 것은

2017년 9월에 첫 모임을 시작한 [세계-문학]은 저와 민음사가 함께 만든 클럽으로, 민음사에서 출간된 근대 문학 도서를 읽습니다. 팬데믹 시기 온라인 모임에도 불구하고, 지리적 차이를 넘어 활기찬 의견과 시각을 나누어 준 멤버분들 덕분에 트레바리에서 가장 오래된 클럽들 중 하나로 꼽힙니다. 


이번 시즌의 주제는 “동시대에 공존한다는 것은”으로 정했습니다. 우리는 지구 반대편의 소식도 실시간으로 전달받는, 고도로 연결된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밤낮없이 쏟아지는 정보에 숨이 막힐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 대부분은 우리가 취사선택하거나 알고리즘이 제공하는 것에 불과하지요.


결국 각자가 조립한 협소한 가상 세계에 고립되어 가는 게 아닌지, 함께 생각해 봅시다. 분열과 고립 대신 동시대적인 것과 접촉하는 것. 공존하는 삶의 연결망을 두텁게 늘리는 것. 책 읽기를 통해 조금은 가능해진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일본, 영국, 한국, 폴란드에서 우리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서로 다른 세대 작가들의 소설과 에세이를 읽으며, 공존의 감각을 느끼고 싶은 분들을 환영합니다!


✔️ [세계-문학] 클럽을 신청한 멤버 모두에게 민음사에서 시즌 중 읽을 4권의 책 중 1권을 선물로 드립니다.  


클럽장 윤경희 님은

한국에서 불문학과 영문학을 공부했고 미국과 프랑스에서 비교문학과 정신분석학을 공부했습니다.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해서 한국문학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숭실대학교, 서울대학교에서 문학, 예술, 영화 관련 수업을 해왔고 에세이 『분더카머』를 썼습니다.


2018년부터 트레바리 [세계-문학] 클럽에서 멤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마이조 오타로

나는 누구일까? 좋은 이야기란 무엇일까? 삶이란 무엇일까? 심오한 질문에 가뿐하고 당당하게 답을 내놓는 ‘진지한 괴짜 소녀’ 카오리의 시간을 담았습니다. 삶의 모든 순간을 서사의 한 장면으로 바라보는 카오리와 지금의 우리, 공존해 봅시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 앨리 스미스, 『봄』

“현재 영국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로 꼽히는 저자의 계절 4부작 중 세 번째 작품입니다. 『봄』은 브렉시트 이후 격변하는 영국과 트럼프 이후의 세계에 살아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특히, 점점 심각해지는 유럽의 난민 문제와 사회를 양극단으로 분열시키는 소셜 미디어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세 번째 모임

📖 정지돈, 『...스크롤!』

가까운 미래, 증강 현실에 기반을 둔 서점 ‘메타북스’에서 일하는 점원들이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는, 전 세계적 음모론을 파괴하기 위해 창설된 초국가적 단체 ‘미신 파괴자’ 소속 대원들이 있고요. 저자는 이 두 이야기를 인과 관계 없이 나열해 오려 붙이듯 책 한 권을 완성했습니다. 현실과 비현실, 가상과 실제를 구분하기 힘든 현실과 비슷한 구석이 있어요!


네 번째 모임

📖 올가 토카르축, 『다정한 서술자』

저자는 21세기가 요구하는 문학적 대안으로 ‘다정한 서술자’라는 개념을 담아냈습니다. 글쓰기 과정에서 무한한 연대와 공감의 정서가 수반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저자의 다채로운 문학적 여정을 따라가 봅시다.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세계와 인간을 인식하는 시선이 보다 섬세해질 것입니다.
  • 긴 호흡으로 이루어진 타인들의 이야기에 자신의 삶을 합주시킬 수 있게 됩니다.
  • 세계와 인간을 인식하는 시선이 보다 섬세해질 것입니다.
  • 근현대의 역사와 동시대의 문제를 함께 사유하게 될 것입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5월 28일까지
모임 장소
온라인(Zoom) | Zoom으로 진행됩니다.
모임 일정
매달 첫 번째 일요일, 14시 20분 ~ 18시 00분
1회차 2023.2.5(일)
2회차 2023.3.5(일)
3회차 2023.4.2(일)
4회차 2023.5.7(일)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20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공지사항
  • [세계-문학] 클럽은 민음사에서 출간한 문학 책들 중에서 클럽장님이 엄선한 책들을 한 달에 한 편씩 읽어 나갑니다.
  • 멤버들은 모임일마다 각자 질문, 궁금한 부분, 재미있는 부분, 비판하고 싶은 점 등 이야깃거리를 최대한 많이 준비해오고, 그것을 바탕으로 원활한 토론을 이어갑니다. 클럽장의 개입 없이 멤버들의 토론이 활발하게 이러지는 상황을 이상으로 추구합니다.
  • 클럽장은 멤버 카톡방에 매달 읽을 책에 관한 지식을 넓힐 논문, 동영상, 기사, 이미지 자료 등을 업로드해 드립니다.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온라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1월 28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