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아야 할 때 - 트레바리
살아남아야 할 때
살아남아야 할 때

기업 분석, 픽쿨 대표 이태호 님

강남 아지트 | 매달 세 번째 목요일
첫 모임일 10.20(목) 19:40 ~ 23:20
모든 카드사 무이자 4개월 / 월 87,500원
4개월 350,000원
겨울 다음은 봄! 테크·스타트업 기본기 강화 프로젝트

물이 풍부할 때에는 저수지의 바닥이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테크 업계던, 스타트업 업계던, 성장과 겉으로 보이는 것에 주력하게 되죠. 최근 주요 글로벌 기업의 실적 발표를 보면, 시장은 성장보다는 수익성을 강화한 기업에 주가 상승이라는 선물을 주고 있습니다.


다 어렵다고 하지만, 일부 테크 기업들은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이전보다 좋은 실적을 올리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은 국내 테크 사업자나 스타트업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술적인 경기 침체에 진입하고, 금리는 오르는 데다, 여러 대외 경제 여건마저 안 좋아지는 요즘. 근본적인 사업 모델과 방법론에 대한 생각을 서로 가다듬고 대비하고 싶습니다. 또 다른 겨울을 앞둔 지금이야말로, 기본기를 충실하게 다져야 할 때니까요.


10여 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 분석 전문 콘텐츠, 보고서 발간 및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는 클럽장 이태호 님과 함께 기본을 곱씹는 시간을 가질 분들 환영합니다. 여러분의 치열한 고민과 다양한 생각을 업그레이드하고, 서로의 ‘외뇌’에 있는 인사이트를 공유해 갈 수 있는 넉 달을 기대합니다.


클럽장 이태호 님은

국내 테크 소식을 해외에 전하는 <픽쿨 Pickool>과 해외 주요 테크 기업을 분석하는 유료 콘텐츠 <Pickool:기업분석 쿨하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해외에 전달해 글로벌 시장의 엑셀러레이터 및 투자자, 동종 스타트업들이 한국 시장의 가능성을 앞고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가 있고요. 동시에 해외 정보를 좀 더 깊이 있게 우리의 시각으로 전달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픽쿨의 콘텐츠는 단순 사실 전달을 넘어 배경, 산업별 특징, 정치·경제·사회·기술 분석을 수반합니다.


또, 해외 투자자들이 우리 시장에 들어올 때 자문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기 전에는 Oracle과 Gartner, 그리고 첫 직장이었던 KT에서 사업 개발과 영업, 기획 업무를 주로 했습니다.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피터 틸|블레이크 매스터스

“아마도 우리가 우주적 규모의 특이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냐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우리가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 한 번밖에 없는 기회들을 잡을 수 있을 것이냐 하는 문제일 것이다. 우리에게 중요한 모든 것들은 단 한 번 뿐이다.” 책 본문에서 인용했습니다. 바로 이 책을 첫 번째로 함께 읽고, 대화하고 싶은 가장 분명한 이유기도 하고요.


✔️우리의 생존을 위해, 기본기에 충실한 책들을 골랐습니다. 이미 읽은 책이라고 해도, 다시 읽어보고 질문하고 대화하기 더 없이 좋은 책들로요.

※첫 책 이후 함께 읽을 거리는 멤버들의 논의와 투표를 통해 선정됩니다. 클럽장 클럽이나 일부 클럽의 경우, 읽을거리가 정해져 있는 클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 이기문, 『크래프톤 웨이』

2008년 경제 위기 직전 창업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성공한 크래프톤의 이야기는 스타트업의 시작과 끝을 담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현실적인 레퍼런스라고 생각해 선정했습니다.


세 번째 모임

📖 짐 매켈비, 『언카피어블 』

결국 스타트업이나 새로운 테크 회사들은 ‘차별화된’ 그리고 ‘베끼기 어려운’ 제품으로 승부를 보고, 시장의 선택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골랐습니다.


네 번째 모임

📖 주요 기업의 실적 발표를 분석한 Pickool의 아티클

MAMAA(MS, Apple, Meta, Amazon, Alphabet) 및 네이버, 카카오의 금년도 2분기와 3분기 실적 발표를 분석한 글을 통해, 테크 업계의 큰 움직임과 그들의 대응, 멤버들이 생각하는 방향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픽쿨의 유료 콘텐츠 가운데 일부를 [살아남아야 할 때] 클럽 멤버에게 별도로 제공합니다. 클럽장 이태호 님이 모임 전 PDF 파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겨울 다음은 봄, 따뜻한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합니다.
  • 경기 침체, 투자·채용 혹한기를 버틸 나의 기초 체력을 키웁니다.
  • 국내외 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빠르고 깊이 있는 정보를 토대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기본을 지키지 않았을 때 겪게 될 일들은 최소한 피할 수 있겠죠.
  • 정보를 나누고 고민도 나눌 동료를 만납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1월 23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세 번째 목요일, 19시 40분 ~ 23시 20분
1회차 2022.10.20(목)
2회차 2022.11.17(목)
3회차 2022.12.15(목)
4회차 2023.1.19(목)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7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공지사항
  • [살아남아야 할 때] 클럽은 강남아지트에서 진행합니다. 다만, 코로나19 재유행 정도에 따라 일부 모임을 온라인 Zoom으로 대체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클럽장과 상의해 모임 전에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10월 12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