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무비부터 웹소설, OSMU까지. 2023 콘텐츠 트렌드가 여기에 | 독서모임 | 콘텐츠 기획자들 | 트레바리
콘텐츠 기획자들
꽉 찼어요!
콘텐츠 기획자들

강남 아지트 | 매달 세 번째 금요일
첫 모임일 2.17(금) 20:00 ~ 23:00
62,500 원 / 5만 원 이상 결제 시 일부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가능
4개월 250,000 원
콘텐츠 보느라 24시간이 모자란 당신이라면

직업과 무관하게 우리는 모두 콘텐츠 소비자로 살아갑니다. 일주일, 아니 하루에도 몇 시간씩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즐기죠.


그거 아시나요? 콘텐츠를 직접 경험하는 것만큼 사람들이 어떤 콘텐츠를, 왜, 어떻게 소비하는지 분석하는 것도 굉장히 재밌는 일입니다. 흥행하는 대중 콘텐츠에는 그 시대의 메세지가 들어 있거든요.


콘텐츠에 대한 감상과 비평을 나누는 자리라기보다는, 거시적인 미디어/콘텐츠 시장의 트렌드를 다루는 클럽으로 기대해 주세요. 이 경험이 콘텐츠 감상의 재미를 분명 배가시켜 줄 거예요!


콘텐츠 업계 종사자, 콘텐츠 매니아, 콘텐츠를 조금 더 깊게 이해해 보고 싶은 분까지 모두 환영합니다.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1번째 모임 키워드 : #소비트렌드 #패스트무비 #결말포함

  • 바로 지금, 대중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논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건 ‘패스트 무비’죠. 유튜브에서 (결말포함)으로 시작하는 요약 영상을 보신 적 있나요?
  • 패스트 무비 제작/유통은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데, 최근에는 홍보 효과를 기대하며 유튜버와 직접 제휴를 맺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연출자의 의도가 생략된 요약 영상을 혹자는 철저히 거부하고, 또 혹자는 이미 편안한 습관으로 받아들이고 있죠.

✔️ 이런 현상은 왜 발생했을까요?

✔️ 당신은 콘텐츠 감상자인가요, 아니면 소비자인가요?

✔️ 그렇다면 콘텐츠 기획자는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까요?


아무래도 3시간이 너무 짧을 것 같네요 🙂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2번째 모임 키워드 : #글로벌 #미디어 #OTT

📘 밥 아이거, 『디즈니만이 하는 것』

  • “한국의 디즈니가 되겠다.”라며 비전을 선포하는 콘텐츠 기업이 많아요. 도대체 디즈니가 얼마나 대단하길래..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원제목은 <The Ride of a Lifetime>으로, 2005년부터 무려 2020년까지 CEO로 재임하며 디즈니를 지금의 디즈니로 만든 밥 아이거의 일대기를 담은 책이에요. 그리고 지난 11월, 2년 9개월 만에 밥 아이거는 CEO 자리로 복귀를 알렸는데요!

✔️ 지난 2년간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 어떤 일이 있었나요?

✔️ 디즈니는 앞으로도 자리를 지킬 수 있을까요?

✔️ 누가 그 자리를 위협할까요?


3번째 모임 키워드 : #원천IP #웹소설 #회빙환

📘 한산이가, 『웹소설의 신』

  • 웹소설 시장의 성장세를 보시면 아마 깜짝 놀라실 거예요. 웹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웹툰 ‘노블코믹스’ 장르의 성행, 그리고 웹소설 기반 대작 드라마(a.k.a <재벌집 막내아들>)의 탄생으로 웹소설이 크게 주목받고 있어요.
  • 하루에 수천 작이 게시되고, 일 년이면 수만 명의 작가가 탄생하는 엄청난 시장이죠. 이 책은 의사, 유튜버, 그리고 웹소설 작가로 유명한 한산이가님의 작법서로, 웹소설 형태를 띠고 있는 게 특징이에요.

✔️ 요즘 웹소설은 누가 보나요, 왜 볼까요?

✔️ 그럼 웹소설은 누가 쓰나요, 왜 쓸까요?

✔️ 회빙환에 대해 아시나요? 웹소설은 무엇이 다를까요?


4번째 모임 키워드 : #영상화 #장편소설 #OSMU

📘 김중혁, 『딜리터』

  • CJ ENM과 김중혁 작가님의 소속사인 블라썸크리에이티브가 영상 콘텐츠로의 확장을 목표로 함께 기획한 언톨드 오리지널스(Untold Originals) 프로젝트 IP라고 해요. 다시 말해, 집필 단계에서부터 영상화를 전제로 만들어진 소설이라는 것이죠.

✔️ 영상화되는 원작 작품에 공통된 특징이 있나요?

✔️ 처음부터 영상화를 전제로 만드는 소설은 무엇이 다를까요?

✔️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콘텐츠를 더 깊고 다층적으로 이해하고 즐기게 됩니다.
  • 콘텐츠 기획자로서 나의 가치관을 정립해보게 됩니다.
  • 잘된 콘텐츠가 '왜' 잘되었는지에 관한 나의 견해를 갖추게 됩니다.
  • 나만큼이나 콘텐츠를 사랑하고 콘텐츠 비즈니스에 열정적인 동료들을 만나게 됩니다.
파트너 최다은 님을 소개합니다
치열하게 일하되 틈틈이 행복도 해야 해요!

안녕하세요. [콘텐츠 기획자들]의 파트너 최다은입니다.


국내 콘텐츠 기업에서 신사업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어요. 콘텐츠 시장 플레이어의 행보, 무엇보다 소비자의 패턴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합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콘텐츠 전략에 관심이 많아요.


이번 [콘텐츠 기획자들]에서는 콘텐츠 트렌드를 주제로 모임을 진행하려고 해요. 아래 3개의 질문을 거쳐 사고를 확장해 나갈 예정입니다.


Q1. 왜 어떤 콘텐츠는 흥행에 성공하고, 어떤 콘텐츠는 실패할까요?

Q2. 2023년 더욱 주목하고 대비해야 할 콘텐츠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Q3. 어떻게 지속 가능한 콘텐츠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함께 고민해 보고 싶으신가요? 혹시 나름의 정답을 찾아가고 계신 중인가요? 그렇다면 두 팔 벌려 환영합니다😊


ps. 콘텐츠에는 절대 단 하나의 정답이라는 건 없어요. 나만의 경험과 취향만 있을 뿐이죠. 그러니 틀릴까 주저하지 마세요!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그 과정에서 스스로의 관점을 더욱 길러내는 시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ENTJ #잔망루피 #번개는진짜번개로 #좋은건같이보기 #강아지가세상을구한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6월 09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세 번째 금요일, 20시 00분 ~ 23시 00분
1회차 2023.2.17(금)
2회차 2023.3.17(금)
3회차 2023.4.21(금)
4회차 2023.5.19(금)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6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2월 9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3.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4. 어떤 이야기를 나누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