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스완의 탄생 - 트레바리
블랙스완의 탄생
꽉 찼어요!
블랙스완의 탄생

발레 해설가 한지영 님

강남 아지트 | 매달 첫 번째 토요일
첫 모임일 10.1(토) 15:00 ~ 18:40
모든 카드사 무이자 4개월 / 월 87,500원
4개월 350,000원
‘몸으로 표현한 고전’ 발레가 책과 만났을때

백조의 호수, 지젤, 호두까기 인형...아주 낯이 익어서 10번은 더 본 것 같은 작품입니다. 하지만 작품들의 내용이 뭔지, 어떤 시대적 배경에서 탄생한 작품인지, 주인공은 누구인지조차 잘 모르죠. 한번 보고 싶긴 한데 콘서트, 뮤지컬, 음악회와 달리 발레는 가까이하기에는 조금 멀게 느껴지곤 합니다.


그래서 발레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 낯섦을 즐거움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 발레리나가 되기 위해 13살에 혼자 러시아행 비행기를 탈 정도로 발레 진심인 사람, 발레라는 몸의 언어를 글로 표현하고 말로 전하는 발레 해설가 한지영 님이 클럽장으로 함께합니다.


우리는 발레에 녹아 있는 정치, 사회, 역사까지 어디서도 들을 수 없었던 진짜 발레 이야기를 나눠 볼 겁니다. 웬만해선 알 수 없는 예술 현장의 이야기를 들려줄 국내 최정상 발레리나가 독서모임에 깜짝 방문할 예정이고요.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직접 발레 공연을 보러 가는 것은 당연한 순서죠!


발레에 대한 지식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열린 감수성과 자유롭고 유연한 태도만 가져 오시면 됩니다.


클럽장 한지영 님은

어릴 적, 예쁜 사람이 되고 싶어 발레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크면 발레리나가 될 줄 알았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13살에 혼자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행 비행기에 몸을 실어 보기도 했습니다.

 

서울예술고등학교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발레를 전공했고, 무용이론으로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를 받았습니다. 그러다 어느 날부턴가 이 아름다운 몸의 언어를 보다 객관적인 언어로 표현하고 싶어졌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게, 그 매력에 더 끌릴 수 있게 일종의 번역이나 통역을 하고 싶었던 겁니다. 그래서 춤의 무대와 객석 사이에서 말하는 발레 교양 인문서 『발레 작품의 세계』를 썼습니다.

 

저는 무용예술을 중심으로 예술과 문화, 나아가 그 시대와 사람을 이해합니다. 또한 예술은 감상의 대상이 될 때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에게는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일만큼이나 객석의 반응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발레 공연을 두고 음악, 무대 미술, 의상, 움직임 그리고 서사가 한데 어우러지고 푸짐하게 차려진 ‘정찬’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첫 책은 정찬을 들기에 앞서 간결한 방식으로 서른 개의 발레 작품을 소개한 책입니다. 어떤 작품이 언제 만들어졌고, 당시 시대상은 어땠으며, 무슨 공연을 보면 좋을지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첫 책 이후 함께 읽을 거리는 멤버들의 논의와 투표를 통해 선정됩니다. 클럽장 클럽이나 일부 클럽의 경우, 읽을거리가 정해져 있는 클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쉬킨, 『예브게니 오네긴』

러시아 대문호 푸쉬킨의 소설은 오페라, 발레, 영화로 만들어진 무척 유명한 작품입니다. 발레로는 1965년 초연됐는데요. 남녀 주인공의 엇갈린 운명을 담은 원작 소설을 두 번째 모임에서 읽고, 어떻게 발레로 태어났는지 그 비하인드 스토리도 함께 알아봅니다.


세 번째 모임

📖정옥희, 『이 춤의 운명은』

미술은 작품이 남아있고 음악은 악보가 있지만, 춤은 공연이 끝나면 형체가 남지 않죠. 기록과 보존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수백 년을 지나 오늘까지 이어지는 춤을 바라보고 있으면 마치 사람의 생과도 닮은 것 같습니다. 하나의 춤이 탄생해서 어떻게 살아가고 사라지는지 그 굴곡진 사연을 들여다 보며, 춤에 대한 시야를 확장해 봅시다. 


네 번째 모임

📖 모임을 진행하며 나눈 이야기들을 바탕으로 멤버들과 상의 후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런 번개를 함께 할 거예요.

  • 다 함께 무용 공연을 관람합니다. 

공연에 대한 짧은 프리뷰를 클럽장 지영 님이 제공합니다. 공연을 관람한 후에는 다 함께 대화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어떤 공연을 관람할지는 모임을 진행하며 결정하려 합니다. 


  • 미니 발레 클래스를 진행합니다.

직접 경험해 보는 것만큼 발레와 친해지는 법은 없죠. 그래서 클럽장 지영 님이 직접 발레를 알려드립니다. 몸치여도 상관없어요. 내 몸 구석구석에 잠든 근육을 깨우며 개운함을 느껴봅시다. 일정 및 장소 대관은 멤버들과 상의를 통해 최종 결정합니다.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 알게 된 만큼 진짜 발레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 볼 수 있는 공연 선택지가 늘어나게 될 거고요. 
  • 고전 예술을 눈으로 즐기고, 머릿 속으로 상상하는 기쁨을 만끽합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1월 23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첫 번째 토요일, 15시 00분 ~ 18시 40분
1회차 2022.10.1(토)
2회차 2022.11.5(토)
3회차 2022.12.3(토)
4회차 2023.1.7(토)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7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9월 23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