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같은 세상, 공상이 아니라고? | 독서모임 | 프로젝트 Q | 트레바리
프로젝트 Q
프로젝트 Q

SK플래닛 CTO에서 ‘SF 작가’로 전윤호 님

강남 아지트 | 매달 네 번째 금요일
첫 모임일 12.23(금) 19:40 ~ 23:20
87,500 원 / 5만 원 이상 결제 시 일부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가능
4개월 350,000 원
SF 같은 세상, 스토리에 숨은 과학의 놀라움

과학기술적 아이디어가 탄탄한 SF는 우리에게 경이감과 지적 재미를 선사합니다. 하지만 소설이라는 형식은 필요한 지식을 차근차근 설명하기 적합하지 않고, 부정확한 번역이 이해를 방해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Q] 클럽은 SF와 과학기술에 대한 책을 번갈아 읽습니다. 과학의 기초가 되는 기술과 지식을 책으로 읽고, 우리의 상상력을 더해 대화해 보려고 합니다.


SF 같은 세상을 만들고 싶어 공학을 전공하고 ETRI, KIST에서 AI와 로봇을 연구했지만, 연구만 하다보니 당장 쓸모있는 걸 만들고 싶어 IT 업계로 뛰었들었다 SF 소설가까지 된 클럽장 전윤호 님과 함께요!


우리는 인류의 화성 이주, 달 탐사 실현을 위해 민간 기업들이 경쟁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Q] 클럽을 통해 어떤 것이 현실적 예측이고, 어떤 것은 과장 혹은 공상인지 이야기 해 봅시다. 흥미진진한 스토리, 그 자체에서 상상의 재미와 기술의 경이로움을 경험하게 될 겁니다.


클럽장 전윤호 님은

SK플래닛 등 30여 년간 IT 분야에서 기술 개발에 매진하다가, 2019년부터 SF를 쓰기 시작한 SF 작가입니다.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산학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어려서부터 SF와 과학을 참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트레바리 [YES, SF] 클럽의 멤버로 오랫동안 참여했죠. “SF의 과학”을 주제로 더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자 클럽장으로 나섰습니다.


SF 같은 세상을 만드는데 직접 기여하고 싶어 AI와 로봇을 연구하다가, 당장 쓸모 있는 걸 만들기 위해 IT 업계로 뛰어들었습니다. 스타트업에서 글로벌 테크기업까지 다양한 회사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기술 전략을 고민하고, AI 사업을 했습니다.


좀 여유가 생기니 다시 어릴 적 꿈이 생각났습니다. SF를 읽는 것만으로는 아쉬워 그동안 배운 지식을 녹여 넣은 작품을 써봤습니다. 블로그에 공개한 단편들을 시작으로 『모두 고양이를 봤다』, 『경계 너머로, 지맥』 등의 책을 썼습니다. 글 쓰는 툴의 기능이 아쉬워 직접 '마크다운으로 한글 소설을 쓰기 위한 Boilerplate', 'fictioner'를 만들었습니다. 


더 많은 분들과 과학, 기술, 미래, 세상과 사람에 관한 가슴 뛰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에드워드 애슈턴

나의 클론이 내 기억까지 갖고 있다면 그는 나일까요? 인간의 존재에 대한 철학적 질문, 성간 여행과 외계행성 식민지화에 대한 치밀하고 과학적인 배경이 흥미롭고 주인공들의 행동도 현실적인 작품입니다. 무엇보다도 재미있습니다. 봉준호 감독이 미리 읽어보고 소설이 출판되기도 전에 영화화를 결정하기도 했죠!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바이런 리스, 『제4의 시대』

AI와 로봇은 인류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까요? AI는 위험할까요? 로봇이 일자리를 뺏고, 인간 지능을 초월하고, 의식을 가질 수 있을까요? 인간과 기계에 대한 과학적, 철학적, 사회적 고찰을 함께해 봅시다.


세 번째~네 번째 모임

📖 모임을 진행하며 멤버들과 상의해 최종 결정하려고 합니다. 트레바리 독서모임의 즐거움 중 하나는 혼자였으면 읽지 않았을 책을 읽고 함께 대화하는 데서 오니까요! 클럽장 윤호 님이 우선 고른 책을 공개합니다.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일상의 SF, 그 너머의 세계를 경험하게 됩니다.
  • 맥주잔을 앞에 두고 진지한 또는 엉뚱한 토론을 몇 시간씩 즐기는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고민하고,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 어쩌면 저처럼 SF 작가의 길로 들어서게 될지도 모르죠!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4월 15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네 번째 금요일, 19시 40분 ~ 23시 20분
1회차 2022.12.23(금)
2회차 2023.1.27(금)
3회차 2023.2.24(금)
4회차 2023.3.24(금)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7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12월 15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