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UX 시점 - 트레바리
전지적 UX 시점
전지적 UX 시점

강남 아지트 | 매달 두 번째 토요일
첫 모임일 5.9(토) 05:20 ~ 09:00
모든 카드사 무이자 4개월 / 월 77,500원
4개월 310,000원
전지적 UX 시점
전지적 UX 시점

강남 아지트 | 매달 두 번째 토요일
첫 모임일 5.9(토) 05:20 ~ 09:00
모든 카드사 무이자 4개월 / 월 77,500원
4개월 310,000원
사용자 중심(user-centered) 혁신을 논합시다!

디지털 기술 혁신이 삶의 풍요로움을 더하는 지금 주목해야 할 것이 단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사용자 경험 리더십입니다. AI, 메타버스, NFT, 블록체인, 디지털 헬스케어, 핀테크, 자율주행차, 펨테크… 이 모든 분야에서 사용자 경험이 잘 설계되었을 때 비로소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약 이런 혁신 분야에서 활약하는 미래의 개척자라면, 사용자 경험 리더십은 놓치지 않고 키워나가야 할 능력입니다. 사용자 경험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이 반드시 가져야 할 유일한 재능, 사용자 경험 리더십에 대해 함께 알아가는 클럽 [UX 리더십] 입니다.


우리 클럽은 창업자, C레벨, PO, PM 등의 리더들이 함께 하길 희망합니다. 예비 창업자, 초기 창업자를 포함한 모든 조직의 리더들이면 클럽 참여가 가능합니다. UX에 대해서 잘 몰라도 됩니다. 사용자 중심 혁신을 통해 스타트업의 프로덕트,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향하는 모든 조직의 리더라면 함께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뱅크의 손정의는 AI, AI, AI라고 외쳤습니다. [UX 리더십] 클럽에 참여하는 여러분은 “사용자, 사용자, 사용자라고 외칠 수 있는 리더들이기를 바랍니다. 구체적인 문제를 사용자 중심으로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리더십을 키워가고 싶은 리더들을 기다립니다.


클럽장 장진규 님은

지능형 HCI 연구실 겸 리서치 컴퍼니 '컴패노이드 랩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로봇을 공부하며 물리학을 고민하다 이걸로는 밥벌이가 안 될 것 같아 컴퓨터 공학과 미디어학을 전공했습니다. 석박사 시절 인지과학 기반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 분야를 수학하여 '연세대학교 인지과학연구소'의 교수로 UX에 대해 심도 깊은 연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닷컴 열풍이 불던 시절 자동화 웹호스팅 서비스 회사인 이즈네이션 네트웍스를 창업해 엑싯한 경험이 있으며, 현재 AI, 소셜 로봇,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스타트업 엔젤투자자이자 동시에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 'DHP'의 파트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학계와 산업계를 넘나들며 UX 에반젤리스트이자 스페셜리스트로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탈레스 S 테이셰이라

첫 번째 책 :

디커플링 (탈레스 S.테이셰리아 저, 인플루엔셜)


선정 이유: UX에 대해 이해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조금 쉽고 대중적인 책으로 몸을 풀어 봅니다. UX가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거시적인 관점에서 근래 가장 잘 다룬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책의 제목인 '디커플링' 키워드가 아닌 UX 관점에서 우리가 어떻게 UX를 바라보는 게 적합한지 토론해봅니다.


* 책에 소개된 현상과 사례들을 각자 나름의 UX 관점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세요. 물론, 자신의 일상 속에서의 경험도 공유해주세요.

※첫 책 이후 함께 읽을 거리는 멤버들의 논의와 투표를 통해 선정됩니다. 클럽장 클럽이나 일부 클럽의 경우, 읽을거리가 정해져 있는 클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책 :

경험 디자인 - 잡스, 철학자 듀이를 만나다 (김진우 저, 안그라픽스)


선정 이유: 클럽장이 집필을 총괄했던 책으로, UX를 경험(X) 관점에서 아주 깊게 이해해 봅니다. 인간의 경험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봐야 하는지, 그 관점에 따라 어떻게 실제 UX를 생각하고 고민해봐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첫 모임에서 미리 지정한 큰 카테고리의 사례들을 생각해보고 정리한 내용에 대해 토론해봅니다.


* 책에 정리된 관점과 내용들을 각자 속한 조직, 회사, 사회에 적용해 UX 관점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해보세요.


세 번째 책 :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 심리학 (도널드 노먼 저, 유엑스리뷰)


선정 이유: UX를 사람 관점에서 이해하기에 적합한 책으로, 학문적 논의에서 실무에서의 응용까지 생각해 봅니다. 인지과학과 인지심리 관점에서 UX를 다루는 방식에 대해 고민할 거리와 시사점을 제공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을 통해 UX 전공자부터 비전공자까지 다양한 포지션에 속한 클럽 멤버들이 UX에 대한 균형 잡힌 이해가 가능한지 토론해봅니다.


* 전공하지 않은 사람도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으니, 즐겁게 읽어보세요.


네 번째 책:

후보 1. 온라인 쇼핑의 종말 / 후보 2. 마스터 알고리즘 / 후보 3. 로봇의 부상


선정 이유: 현상적 변화(첫 번째 달), 경험에 대한 이해(두 번째 달), 사람에 대한 이해(세 번째 달)를 거치며 우리 클럽은 기술 그 자체를 논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따라서 마지막 네 번째 달에는 조금은 기술적이거나, 혹은 기술과 UX의 변화, 더 나아가 UX가 불러올 사회적 변화에 대해 토론해보고자 합니다. 주제는 다양하지만, 특히 AI를 중심으로 혁신이 일어나는 분야들을 살펴보려고 해요.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사용자, 사용자, 사용자”를 어떻게 외쳐야 하는지 깨닫게 됩니다.
  •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프로덕트 혁신을 이끄는 UX 리더십이 곧 기업의 성공과 직결됨을 제대로 깨닫게 됩니다.
  • 현업 종사자라면, 막연하게 UX를 어떻게 설계하는지를 고민하기보다 산업적으로 어떤 리더십을 가질 수 있도록 UX를 고민해야 하는지 깨닫게 됩니다.
  • 기업 내 리더라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사용자(고객) 중심의 혁신을 해낼 수 있는 조직 경영을 가능하게 만드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0년 09월 01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두 번째 토요일, 14시 20분 ~ 18시 00분
1회차 2020.5.9(토)
2회차 2020.6.13(토)
3회차 2020.7.11(토)
4회차 2020.8.8(토)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20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어요.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써요. 독후감을 써야 모임에 참석할 수 있답니다!
걱정 뚝! 내 생각을 정리하다 보면 400자는 금방이에요.
대화하고,
모임 날엔 아지트에 함께 모여, 읽은 책과 독후감에 대해 이야기해요.
진행을 돕는 파트너와 발제문이 있으니 몸만 오세요.
친해져요.
뜻을 모아 뒤풀이와 번개가 열려요.
꿀팁! 멤버라면 아지트 공간을 무료로 대관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무료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 무료 대관 OK!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05월 01일 이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