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비즈니스로 살아남기 - 트레바리
오프라인 비즈니스로 살아남기

10년차 자영업자, 카페 imi 대표 이림 님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로 살아남기
강남 아지트 | 매달 세 번째 수요일
첫 모임일 4.21(수)
77,500원
오프라인 비즈니스로 살아남기

10년차 자영업자, 카페 imi 대표 이림 님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로 살아남기
강남 아지트 | 매달 세 번째 수요일
첫 모임일 4.21(수)
77,500원
좋아하는 일을 계속 하기 위해서는 우선 생존해야 합니다.

10년간 4개의 카페를 운영해온 (여전히 자영업자인)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클럽입니다. '이렇게만 하면, 나처럼만 하면 성공한다.'는 메세지를 드리려는 것이 아니며, 그럴 수도 없습니다. 오히려 저를 비롯한 동종업계의 동료들이 겪은 뼈아픈 좌절과 실패가 담겨 있는 이야기를 더 많이 드리고자 합니다.


언젠가 공간 중심의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해보겠다고 꿈꾸는 분들께 제가 생존하기 위해 했던 고민의 과정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하고 싶다는 꿈'에 대해 여기서 함께 이야기해봅시다.


클럽장 이림 님은

어느덧 10년차의 자영업자입니다. 이미(imi) 라는 공간들을 기획하고 운영하고 있지만, 다행히도 아직 망한 가게는 없습니다.


가진게 없이 시작을 하다보니, 시행착오도 많았고 생존에 대한 고민도 깊었습니다. 덕분에 생존에 대해 세미나를 비롯해 강연을 할 기회가 많이 주어졌습니다.


이 외에 ‘좋아하는 일 오래하고 싶다는 꿈 이루어 드립니다.’라는 모토로 ‘이루어 프로젝트’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imi)가 운영 중인 공간들


patisserie x roastery imi(2011. 05. 12~)

커피 하는 형과 케이크 하는 동생이 홍대 입구역 근처에 작게 시작한 공간입니다. 생존을 위해 열심히 하고 버티다 보니 수요미식회 등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기도 했네요. 현재 10년차 매장으로 여전히 생존을 위해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square imi(2013. 09. 27~)

첫 매장에서 로스팅과 케이크를 함께 만들기에 점점 버거워져서 나온 두 번째 매장입니다. 케이크 하는 동생이 근처에 디저트만을 위해 만든 공간으로 파운드 케이크 전문 매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이미 the balance(2014. 04. 14~)

유서 깊은 인사동 태화빌딩 1층 로비에 직장인들의 삶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카페를 열었습니다. 첫 매장의 오래된 단골 손님 2명과 의기투합해 만들어가는 조용하지만 힘 있는 투고(ToGo) 위주의 매장입니다.


이미 커피 로스터스(2019. 02. 25~)

느리지만 차곡차곡 이 일을 통해 우리가 쌓아 올린 것들을 보여주고, 그걸 통해 카페라는 일의 이야기를 보다 더 진솔하고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준비한 커피 전문 바 겸 커피 생산 시설입니다.(Instagram @imicoffeeroasters)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첫 번째 모임에서 함께 읽을 책

『서울의 3년 이하 퇴사자의 가게들 : 하고 싶은 일 해서 행복하냐 묻는다면?』, 브로드컬리 편집부 / 브로드컬리


드라마 미생에서 “회사 안이 정글이면 밖은 지옥이야.” 라는 대사가 나옵니다. 그럼에도 “퇴사하고 카페나 할까?” 라는 생각은 여전히 많은 직장인들의 머리 한구석에서 맴돌고 있죠.


"누구나 카페를 좋아하고 카페에 있고 싶어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온종일 카페에 있을 수 있다는 달콤한 유혹은 카페를 열기로 마음먹은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됩니다."


위의 이야기는 어떤가요?


가슴 속에서만 꿈꾸던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실행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과연 그들은 하고 싶은 일을 해서 행복할까요?


현실과 이상의 괴리.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어떤 과정이 있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첫 책 이후 함께 읽을 거리는 멤버들의 논의와 투표를 통해 선정됩니다. 클럽장 클럽이나 일부 클럽의 경우, 읽을거리가 정해져 있는 클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에서 함께 읽을 책

정지혜, 『사적인 서점이지만 공공연하게: 한 사람만을 위한 서점』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면 고민의 결과물을 벤치마킹하려 합니다.


“저 카페는 xxx처럼 인테리어를 해서 잘되는 거야."

“저 서점은 재고 부담을 갖지 않기 위해, 상담과 배송으로 매장을 했어.”


마치 나도 저 방식을 따라 하면 잘될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중요한 건 고민의 결과가 아니라 고민의 과정입니다. 핵심은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결과물을 만든다 해도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고 만드는 것과 따라 하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인간이 더이상 만들어 낼 수 없는 건 땅 밖에 없다고 할 만큼, 재화가 넘쳐나는 시대. 이런 시기일수록 나음보다 다름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흔한 로망일 수 있는 독립 서점을 현실감 있게 꾸려나가기 위해 필요했던 ‘다름에 대한 고민의 과정’을 볼 수 있는 책입니다. 그 고민의 과정을 벤치마킹 해봅시다.


세 번째 모임에서 함께 읽을 책

데릭 톰슨, 『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누구나 내가 만들어 낸 제품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사람들이 좋아하는 상품을 만들어 내는 비결이란 무엇일까?" 이 비결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된 책입니다.


당연히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마치 수학 공식에 대입하면 답이 나오듯 정확한 방정식처럼 나오지는 않습니다. 세상이 그렇게 쉽지 않다는 것은 이미 모두가 알고 있죠. 그렇지만 분명히 생각해볼 만한 몇가지 통찰을 주는 책입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입장에서 사람들의 선호를 받는 인지적 과정을 이해하고 준비하면 확실하게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네 번째 모임에서 함께 읽을 책

림사장과 최이사, 『잘되는 카페는 이미 정해져 있다』(브런치북)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 하고 싶은 일을 로망으로만 바라보지 않게 됩니다.
  • 생존을 위해 필요한 고민들이 무엇이 있는지 알게 됩니다.
  • 좋아하는 일을 오래 하고 싶다는 꿈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습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모임 안내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멤버십 4개월 310,000원 (월 77,500원)
매달 세 번째 수요일, 19시 40분 ~ 23시 20분
1회차 2021.4.21(수)
2회차 2021.5.19(수)
3회차 2021.6.16(수)
4회차 2021.7.21(수)
최소 인원 8명, 최대 인원 20

공지사항

  • COVID-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될 시, 모임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온라인 모임은 줌(Zoom)을 통해 진행하며 자세한 내용은 문자 및 클럽 단톡방으로 안내드리겠습니다.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
읽고,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어요.

쓰고,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써요. 독후감을 써야 모임에 참석할 수 있답니다!

걱정 뚝! 내 생각을 정리하다 보면 400자는 금방이에요.

대화하고,

대화하고,

모임 날엔 아지트에 함께 모여, 읽은 책과 독후감에 대해 이야기해요.

진행을 돕는 파트너와 발제문이 있으니 몸만 오세요.

친해져요.

친해져요.

뜻을 모아 뒤풀이와 번개가 열려요.

꿀팁! 멤버라면 아지트 공간을 무료로 대관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아지트 무료 대관
강남, 안국 등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 무료 대관 OK!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정책

첫 번째 일정 14일 ~ 8일 전 : 멤버십 금액의 90% 환불

첫 번째 일정 7일 전 당일 : 멤버십 금액의 80% 환불

첫 번째 일정 6일 전 ~ 두 번째 일정 7일 전 : 멤버십 금액의 2/3 환불

두 번째 일정 6일 전 ~ 세 번째 일정 7일 전 : 멤버십 금액의 1/3 환불

세 번째 일정 6일 전부터 : 환불 불가


- 결제 당일 환불 시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결제일 23시 59분 59초까지)

- 클럽의 '일정'은 'x번째 y요일'의 형태로 지정된 일정을 의미하며, 실제 모임일이 해당 일정과 달라져도 환불 및 멤버십 규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자세한 환불 규정은 FAQ를 확인해주세요 👉자세히 보러 가기

FAQ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