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모양이 이렇게 생긴 까닭 | 독서모임 | 내 마음의 실체 | 트레바리
마감임박
내 마음의 실체
내 마음의 실체

진화 인류학자 유지현 님

강남 아지트 | 매달 세 번째 수요일
첫 모임일 2.15(수) 19:40 ~ 23:20
87,500 원 / 5만 원 이상 결제 시 일부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가능
4개월 350,000 원
노력한다고 늘 행복한 건 아니죠

대체로 행복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는 편이신가요? 더 복잡하고 빨라지는 세상에서 불안한 마음을 행복으로 바꿔보자는 다짐을 해 본 적이 있나요? 우리는 살면서 꾸준히 행복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노력이 영원히 행복한 삶을 가져다 주진 않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도대체 왜 그런지 제대로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바로 그 이유를 진화 인류학과 진화 심리학의 관점에서 들여다보는 클럽 [내 마음의 실체]입니다. 호모 사피엔스, 즉 인간의 보편적인 행동과 마음을 연구하는 클럽장 유지현 님과 함께요!


우리는 성격과 행복, 다정함의 힘을 다룬 책을 읽을 겁니다. 행복이라는 감정이 인간의 생존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함께 이야기해 볼 겁니다. 그리고 마침내 항상 행복할 수는 없지만, 항상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될 겁니다.


그러면 ‘나한테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나는 왜 행복하지 않을까?’ 하는 조바심 대신, 서툴고 불안한 마음을 인류 진화의 긴 시간과 맥락 속에서 이해하게 될 테니까요.


클럽장 유지현 님은

저는 처음부터 진화 인류학에 관심이 있던 사람은 아닙니다. 살다 보니 인류가 보편적으로 겪어온 삶의 문제들을 고민하는 학문이라는 점에서 매력을 느끼게 됐어요.


대학에서 경영학 전공을 했고, 현대건설 재정부를 거쳐 서울대학교에서 진화인류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현재는 서울대 생물인류학 연구실에서 마음과 행동의 진화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마흔의 문장들』, 『한국의 논점 2021』 (공저)을 썼고, 상호 이해의 진화적 기원을 다룬 책 『어머니,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번역했습니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 코로나19 정신건강 관련 프로젝트에 박사과정 연구원으로 참여했고, 진화심리학 관련 칼럼을 연재하는 프리랜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진화 인류학이 궁금한 분, 새로운 시각으로 나를 이해해 보고 싶은 분, 행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분 모두 환영합니다!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마흔’이라는 숫자에 집중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이는 먹고 있지만, 어른의 시간은 처음인 우리를 위한 책입니다. 진화인류학, 진화심리학을 공부하며 마음에 울림을 주었던 사상가의 문장을 정리했습니다. 첫 모임에서 우리 각자의 삶에 대한 대화 물꼬를 터 줄 수 있길 기대합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 대니얼 네틀, 『성격의 탄생』

좋은 성격은 어떤 성격일까요? 아니, 절대적으로 ‘좋은’ 성격이 있기는 할까요? 그렇다면 왜 사람마다 성격이 다 다를까요? 진화심리학자이자 정신과 의사인 저자는 성격의 특징과 장단점을 통해 인간 성격에 내재된 흥미로운 이야기를 풀어냅니다. 유전학과 뇌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성격이 다른 이유를 알아봅시다. 


세 번째 모임

📖 대니얼 네틀, 『행복의 심리학』

행복을 갈망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우리가 그다지 행복하지 않음을 뜻합니다. 진화생물학에 따르면 인간의 내면은 행복보다 ‘생존’을 위해 설계되어 있는데요. 우리도 몰랐던 우리의 인지적 특질을 이해하며 우리의 인생을 어떻게 하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지 고민해 볼 겁니다.


네 번째 모임

📖 브라이언 헤어, 버네사 우즈,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최후의 생존자는 신체적으로 가장 강한 개체가 아니라, 친화력이 좋은 다정한 집단이다? 호모 사피엔스는 더 많은 적을 정복했기 때문이 아니라, 더 많은 친구를 만들었기에 살아 남았다고 저자들은 주장합니다. 그동안 나눴던 이야기를 바탕으로 다정함의 힘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서툴고, 불안한 내 마음이 이제야 이해가 됩니다.
  • 기쁨과 행복, 불안 같은 감정의 진화적 기원에 대해 알게 됩니다.
  • 이를 통해, 나무보다 숲을 보는 경험을 하게 될테고요.
  • 그러다 보면, 나뿐만 아니라 남을 이해하는 마음의 폭도 넓어질 수 있겠죠.
  • 왠지 답답한 마음이 시원해 질 수도요.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6월 07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세 번째 수요일, 19시 40분 ~ 23시 20분
1회차 2023.2.15(수)
2회차 2023.3.15(수)
3회차 2023.4.19(수)
4회차 2023.5.17(수)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7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2월 7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