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혁명 - 트레바리
어떤혁명
꽉 찼어요!
어떤혁명

SK브로드밴드 경영전략그룹장 조영신 님

강남 아지트 | 매달 네 번째 수요일
첫 모임일 9.28(수) 19:40 ~ 22:40
모든 카드사 무이자 4개월 / 월 87,500원
4개월 350,000원
시즌7 변화에 대한 강박, 피할 수 없다면 즐겨봅시다!

[어떤혁명] 클럽이 일곱 번째 시즌을 시작합니다! 변화하는 세상에서 성장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순히 버티고 생존하기 위해서라도 무언가를 알고 행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가진 분들과 함께하려고 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송두리째 바꾸는 시장 변화는 도대체 어디서, 어떻게 일어나는 걸까요?


어제의 시장을 지배하던 사업자들이 증기와 전기라는 변화 동력의 결과물이었던 것처럼, 오늘 시장을 지배하는 업체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이라는 변혁의 결과물입니다. 이렇게 판도를 흔드는 격변과 격변 사이에는 이보다 작은 중간 규모의 변화가 파도처럼 들이닥칩니다. 잔물결은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어김없이 세상과 타협하고 조응하면서 또 다른 소용돌이를 꿈꾸기에, 새로운 변화가 우리 일상에 계속 찾아오는 거죠.


잔물결은 산업(Industry Sector)이 만들고, 기업(Company)이 견인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추상적인 담론이 아니라 구체적인 기업의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언택트라는 큰 트렌드가 아니라, 그 트렌드가 주도한 온라인 커머스를, 온라인 커머스의 유니콘으로 등장한 기업 이야기할 겁니다. IP가 중요하다는 당연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니라, 한때 당연하지 못했던 IP가 당연해진 시대와 IP를 산업화한 뮤직카우의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일곱 번째 시즌을 맞는 [어떤혁명]은 변화에 대한 강박을 동인 삼아, 조금 더 구체적인 영역으로 가 보려고 합니다.


클럽장 조영신 님은

2017년부터 [어떤혁명] 클럽을 이끈 미디어·기술 산업 전문가이자 SK브로드밴드 경영전략그룹장입니다. 현재는 단단하지만 성장에 대한 고민이 많은 IPTV/초고속 사업의 새로운 먹거리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상의 변화를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고 싶습니다.


2014년과 2015년 SBS가 주최하는 서울디지털포럼(SDF)을 기획했고요. 이전에는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석사를 수료했으며,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한동안 트레바리를 하지 못하다가 다시 시작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책을 읽어야겠다. 그것도 같이 읽어야겠다”고 다짐하며 이런 저런 일로 스스로에게 숙제를 내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함께 해보고 싶으신가요?


  • EBS 비즈니스 리뷰 출연 “뉴욕타임스는 혁신을 멈춘 적이 없다” (링크)
  • 인터뷰 “테슬라와 웨이모가 보여준 ‘포지셔닝’ 중요성”(링크)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조슈아 로빈슨, 조너선 클레그
애니타 엘버스

첫번째 질문: 니치와 매스의 경계

첫 모임에서는 사업을 하면서 매번 부딪히는 질문 중 하나인 니치와 매스의 경계에 대해 다룹니다. 송곳으로 구멍을 내고, 그 구멍을 통해 시장을 확장하자는 교과서적 원칙. 다양한 시각으로 그 원칙의 의미를 재구성해 보고자 합니다. 니치의 범위, 매스의 범위를 정하고 각자 일하는 영역의 현 단계에서 무엇을 할지 같이 논의해 봅시다.


✔️독후감은 『축구의 제국, 프리미어리그』를 읽고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클럽장 조영신 님이 함께 읽으면 좋을 책으로 『블록버스터 법칙』을 추천하셨는데요! 절판으로 중고 도서 구매, 도서관 대출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첫 책 이후 함께 읽을 거리는 멤버들의 논의와 투표를 통해 선정됩니다. 클럽장 클럽이나 일부 클럽의 경우, 읽을거리가 정해져 있는 클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리드 호프만 외, 『마스터스 오브 스케일』

첫번째 주제와 이어집니다. 장사와 사업의 경계는 Scale Up에 있습니다. Scale up에 성공한 사람들의 경험치를 엿보고, 내 사업의 scale up을 같이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인스타그램을 만든 케빈 시스트롬, 에어비앤비 CEO 브라이언 체스키 등의 경험담을 적나라하게 풀어낸 팟캐스트가 마침 책으로 나왔네요.


✔️ 클럽장 추천! 함께 읽으면 좋은 책: 브라이언 윈드호르스트, 주식회사 르브론 제임스


세 번째 모임

📖 레이 달리오, 『변화하는 세계 질서』

지난 500년 간 세상이 어떻게 작동해 왔는지 그 원리를 파악해, 끊임없이 변하는 세계 질서에 대처하는 원칙을 담은 책입니다. 멀지 않은 미래를 상상해 보는 건 일에서도, 삶에서도 아주 중요하죠.


✔️ 클럽장 추천!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케빈 켈리, 『5000일 후의 세계


네 번째 모임

📖모임을 진행하며 결정하려고 합니다.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미래 변화를 너무 멀리서, 막연하게 바라보지 않고 구체화할 수 있게 됩니다.
  • 변화하는 세상에서 생존하기 위해 곤두세운 신경과 강박을 쓸모 있게 사용하게 돼요.
  • 다가오는 수많은 중간 규모의 변화들을 하나의 트렌드로 뭉뚱그려서 바라보지 않게 될 거예요. 오히려 시장에서 잔물결을 이끄는 장본인인 기업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각 변화의 본질을 이해하게 됩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1월 20일까지
모임 장소
강남 아지트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92길 19
모임 일정
매달 네 번째 수요일, 19시 40분 ~ 22시 40분
1회차 2022.9.28(수)
2회차 2022.10.26(수)
3회차 2022.11.23(수)
4회차 2022.12.28(수)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6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9월 20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