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난 이게 별로야!’라고 판단하면, 우리 마음은 즉시 그 일에 대한 부정적 느낌과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마음을 쓰는 방식은 뇌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매일 하는 선택과 행동에 따라 뇌는 평생에 걸쳐 리모델링됩니다. 뇌와 마음이 긴밀하게 작용하며 우리의 생각이나 의사결정 등에 영향을 미치는 거죠.
뇌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면 우리의 마음이 어떤 상태인지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마음에 대해 말할 때 뇌과학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딱히 좋은 일이 있는 건 아닌데 오늘은 기분이 좋다든지. 아니면 나도 모르게 나쁜 마음을 가졌다가 ‘내가 왜 이런 생각을!’ 하고 깜짝 놀란다든지. 이런 경험 한 번쯤 있지 않나요? 사실은 내가 그런 게 아니라 내 ‘뇌'가 그런 거랍니다. 나랑 내 뇌가 뭐가 다르냐고요? 구체적으로 뇌는 무슨 일을 하는 거냐고요? 바로 [뇌맘아냥]에서 나눌 얘기들이 그런 거랍니다!
내가 느끼는 감정이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뇌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서 알아봅시다.
저희가 처음으로 읽을 책은 '성격 심리학'과 관련된 책이에요. 최근 MBTI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죠.
이 책은 ‘성격’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내 성격은 이렇다”고 단정할 만한 과학적 기준이 있는지, 성격의 개인차는 왜, 어떻게 존재하는지 등에 대해 흥미롭게 설명해줍니다. 저자는 '5대 성격특성'을 소개하는데요. ‘외향성’ ‘신경성’ 성실성’ ‘친화성’ ‘개방성’ 으로 분류됩니다. 성격심리학의 핵심 이론인 성격의 big 5 요인과 관련된 뇌과학적, 진화심리학적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아요!
성격은 왜 중요한지, 평소 성격에 대해 가지고 있었던 편견이 있었는지 이야기를 나눠봐요. 모임이 끝나면 내 성격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고, 과학적으로 사고하게 될거예요.
2101 [뇌맘아냥-블루] 세번째 시즌에서는 정서, 인지, 진화, 범죄심리 등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심리학, 뇌과학 책들을 골고루 읽을 계획입니다. 그 후 토론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질문과 성찰을 모임에서 나누어봐요. 다양하고 풍부한 주제로 뇌와 마음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멋진 4개월이 될 거예요! 전공자의 눈으로 엄선한 도서들로 후회없는 꿀잼 보장해드립니다!
첫번째 모임 - 다니얼 네틀, 『성격의 탄생』
성격의 big 5 요인과 관련된 뇌과학적, 진화심리학적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아요!
두번째 모임 - 제임스 팰런, 『사이코패스 뇌과학자』
사이코패스의 유전적, 신경과학적 토대를 살펴보고 인간의 복잡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아요.
나머지 모임은 멤버분들과 함께 정해요!
📚 함께 읽고 싶은 책 리스트
랜돌프 M. 네스, 『이기적 감정』
전중환, 『진화한 마음』
케빈데이비스, 『법정에 선 뇌』
리처드 니스벳, 『인텔리전스』
서은국, 『행복의 기원』
딘버넷, 『행복할 때 뇌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
1. 심리학, 뇌과학에 대한 기초 지식이 쌓입니다.
2. 내 마음을 잘 쓰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게 됩니다.
3. 내가 지금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이 감정이 나의 사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교적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심리학과 뇌공학을 전공하고, 현재 의대에서 심리와 인지, 뇌 연구를 하고 있는 인지신경심리학자이자 파트너 이미우입니다. 세 시즌 째 [뇌맘아냥-블루]의 파트너를 맡고 있어요!
전공 관련해서 현재 연구중인 주제의 논문들 위주로 읽다보니 오히려 시중에 나와있는 유명 저서들은 많이 읽어보지 못했어요. 그래서 트레바리를 통해 제가 읽어보고 싶은 좋은 심리학, 뇌과학 도서들을 같이 읽어보고,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깊이있는 독서와 토론을 하고 있어요.
더불어 과학언어로 설명하는 인간의 마음과 행동이 얼마나 명쾌하고 흥미로운지 찐재미를 느끼게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공지사항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어요.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써요. 독후감을 써야 모임에 참석할 수 있답니다!
걱정 뚝! 내 생각을 정리하다 보면 400자는 금방이에요.
대화하고,
모임 날엔 아지트에 함께 모여, 읽은 책과 독후감에 대해 이야기해요.
진행을 돕는 파트너와 발제문이 있으니 몸만 오세요.
친해져요.
뜻을 모아 뒤풀이와 번개가 열려요.
꿀팁! 멤버라면 아지트 공간을 무료로 대관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세요.
첫 번째 일정 14일 ~ 8일 전 : 멤버십 금액의 90% 환불
첫 번째 일정 7일 전 당일 : 멤버십 금액의 80% 환불
첫 번째 일정 6일 전 ~ 두 번째 일정 7일 전 : 멤버십 금액의 2/3 환불
두 번째 일정 6일 전 ~ 세 번째 일정 7일 전 : 멤버십 금액의 1/3 환불
세 번째 일정 6일 전부터 : 환불 불가
- 결제 당일 환불 시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결제일 23시 59분 59초까지)
- 클럽의 '일정'은 'x번째 y요일'의 형태로 지정된 일정을 의미하며, 실제 모임일이 해당 일정과 달라져도 환불 및 멤버십 규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자세한 환불 규정은 FAQ를 확인해주세요 👉자세히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