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부터 봄까지, 구석구석 서울 이야기 | 독서모임 | 서울 채집 | 트레바리
마감임박
서울 채집
서울 채집

AnLstudio 대표, 건축가 신민재 님

안국 아지트 | 매달 세 번째 목요일
첫 모임일 2.16(목) 19:40 ~ 23:20
82,500 원 / 5만 원 이상 결제 시 일부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가능
4개월 330,000 원
우리의 일상과 겹치는 서울의 도시 미시사

인구 1000만의 도시, 2000년 전 한성백제의 왕성부터 500년 조선의 시간, 폭풍 같은 근현대의 시간이 쌓인 아우성의 도시. 도시 서울에는 이토록 지속적으로 쌓인 독특한 ‘켜’들이 곳곳에 숨어있습니다.


[서울 채집] 클럽에서는 그 중에서도 지금의 서울, 그 특징을 찾아 이야기해 볼 겁니다. 다양한 주제와 폭넓은 자료를 갖고 서울, 내가 사는 동네의 이면을 탐닉해 볼 거고요. 서촌에 살며 서촌에서 일하는 건축가인 저와 서촌을 답사하는 번개 모임도 해 보려고 합니다.


큰 담론도 좋지만, 우리의 일상과 겹치는 도시 미시사를 차근차근 꺼내보려고 합니다. 출퇴근길이 반가워질 수도, 내가 사는 도시로부터 활력을 얻을 수도 있을 거예요. 고고학자가 수천 년 전 유물의 가치를 발견하듯, 현재의 서울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는 고현학자가 되어 봅시다.


도시와 동네를 채집하고 관찰하며 기록해 보고 싶은 분, 예술과 역사가 깃든 서울의 겨울부터 봄까지를 직접 느끼고 싶은 분 모두 환영합니다.


클럽장 신민재 님은

안녕하세요. 서촌에 살며, 서촌에서 일하고 있는 건축가입니다.


10년여간 AnLstudio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2016년 젊은 건축가상을 수상했고 경기도 건축상, 인천시 건축상, 목조 건축상, 최근에는 서울시 건축상도 수상했습니다. 특히 서울시 건축상을 받은 ‘얇디얇은 집’을 설계하면서 찾기 시작한 얇은 집들을 SNS에 공유하고 제보를 받으면서 80여 개를 소개했습니다. 이 내용을 토대로 상처받은 땅과 건축들에 대한  『땅은 잘못 없다』를 출판했어요.


전원주택과 도심 주택을 계획하면서 균형 잡힌 도시적 삶은 무엇일까?라는 고민을 항상 합니다. 그래서인지 저부터 도시에서 행복하게 살고 싶은 마음에 흥미로운 일을 찾아 기획하며, 만들기와 그리기 그리고 글쓰기로 일상을 즐기고 있습니다. 


종종 도시 동식물의 생태, 다양한 교통수단, 역사성과 개발, 경제성과 인문적 가치, 도시의 놀잇감 등에 대한 조사와 연구도 합니다. 서촌의 12달 일상을 그리는 <그동안의 서촌>, 읽은 책을 이웃과 나누는 북싸이클 <장동서가> 프로젝트 같은 로컬 활동도 하고 있어요.

첫 모임의 읽을거리는?
브리기테 슈스터

반려동물을 키우는 국내 인구가 1500만 명이나 됩니다. 도시에서 동물과 함께 하는 주거, 혹은 동물과 함께 활동하는 도시에 대한 태도를 부쩍 자주 생각해 보게 되는 요즘입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든, 키우지 않든 말이죠. 고양이를 많이 키우는 스위스에서는 이런 고민을 도시 설계에 어떻게 녹여냈을까요?

앞으로 4개월 동안 우리 클럽은 이런 걸 할 거예요.

두 번째 모임

📖 안드레아스 바를라게, 『선량한 이웃들』

천만 도시 서울에도 자연 생태계가 있을까요? 도심의 한 뼘인 공원에서도 다양한 식생과 생물들이 나름의 생태계를 이루며 각자의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작은 동식물들 공생 관계를 소개하면서, 자연에 대한 편견과 기준을 허무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세 번째 모임

📖 사카구치 교헤, 『도시형 수렵채집생활』

건축가가 관찰, 기록한 노숙자의 도시생활과 그들의 주거를 섬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 책입니다. 노숙자의 시선을 통해 나름의 정교한 도시 구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현대 도시의 보이지 않는 켜를 색다른 시선으로 엿볼 수 있는, 우리 도시를 이해하는 또 하나의 눈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네 번째 모임

📖 신민재, 『땅은 잘못 없다』

전차 운행이 중단되자 서울의 도로 확장 공사는 가속화되고, 기존 건물과 필지들은 토목공사에 속절없이 파괴됩니다. 서울 곳곳의 상처받은 건물과 땅들을 찾고, 언제, 어떻게 그런 모습이 되었는지 흥미진진한 시간을 추적해 봅시다. 우연히 만난 낯설고 독특한 건물의 모습에서 서울의 켜를 하나씩 들춰보며 보물 찾기의 여정을 함께 해보겠습니다.

우린 이렇게 달라질 거예요
내가 사는 도시가 새삼 달리 보일 거예요.
  • 처음 만나는 서울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될 겁니다.
  • 그저 살고만 있던 나의 동네 곳곳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발견할 수 있을 거고요.
  • 도시를 통해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여행하는 경험을 맛보게 됩니다.
이번 시즌 이 클럽을 신청한 멤버는
클럽 상세 안내
멤버십
결제일부터 2023년 06월 08일까지
모임 장소
안국 아지트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10길 12, 안국역 도보 7분 거리
모임 일정
매달 세 번째 목요일, 19시 40분 ~ 23시 20분
1회차 2023.2.16(목)
2회차 2023.3.16(목)
3회차 2023.4.20(목)
4회차 2023.5.18(목)
모임 인원
최소 인원 10명, 최대 인원 15
첫 모임 9일 전까지 최소 인원이 충족되지 않으면 모집 기간 연장을 위해 전체 모임 일정을 1개월씩 연기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
매 모임 2일 전까지 클럽 모임 페이지에 제출 | 최소 글자수 400
공지사항

트레바리 멤버들은 이렇게 느꼈어요
트레바리 클럽의 멤버가 되면?
읽고,
한 달에 한 권, 선정된 책을 함께 읽습니다.
쓰고,
모임 이틀 전까지 독후감을 쓰며 내 생각을 정리합니다.
대화하고,
모임 날 아지트에 함께 모여서 함께 읽은 책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친해져요.
멤버들과 취향과 관심사, 가치관을 나누며 친해집니다.
트레바리 멤버십 혜택 안내
클럽을 신청하면 트레바리 멤버가 됩니다. 멤버십 기간 동안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제휴 혜택
라이프스타일, 쇼핑, 교육 등 약 10여 가지의 다양한 제휴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이벤트
다양한 체험과 강연 이벤트를 멤버 할인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지트 대관
강남, 안국 트레바리 아지트 공간을 멤버 혜택가로 대관할 수 있습니다.
다른 클럽 놀러가기
우리 클럽 외 다른 클럽에 놀러 갈 수 있습니다.
환불 안내
더보기
결제 당일 및 2월 8일 23시 59분까지 전액 환불 가능
FAQ
더보기
1. 트레바리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클럽장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3.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정말 모임에 참가할 수 없나요?
4. 모임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