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들의 솔직한 후기(227)

오늘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제가 그 동안 자산에 대해서 정말 무관심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어요. 진채님께서는 너무 기초적인 것 아닐까 걱정된다고 하셨지만 저는 제게 딱 필요한 클럽에 잘 들어왔구나 싶어 만족해요. 그리고 세션 요약노트에 각 소비재를 구매할 때 그 비용을 나의 시간을 환산하는 방법을 다시 한번 정리해서 주시면 안 될까요? 아무래도 제가 숫자에 약해서 그런지 너무 빨리 지나가서 따라가기 어렵더라고요. 다시 한번 혼자 숙지해 보고 싶어서요.
2105 시즌 ·
1차 세션

부동산, 주식, 코인 등을 하지 않으면 뒤쳐지는 것 같은 느낌, 나만 바보되는 것 같은 느낌이 너무 많이 들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위로가 되었고 제태크를 어떻게 해야할지 기준을 잡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내가 행복하려면 얼마나 준비해야 하고, 그를 위해 평균정도의 수익률만 내도 충분하다는 걸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투자를 열심히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 인상 깊었구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구체적인 방법론을 더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됩니다!
2106 시즌 ·
1차 세션

준비 노트와 세션 모두 만족스러웠습니다. 준비 노트에 꼼꼼하게 잘 적어주셔서 정리가 잘 되었고, 첫 번째 세션인 만큼 너무 어려운 내용을 바로 다루지 않아서도 좋았습니다. 앞으로 남은 세션이 기대가 됩니다.
2106 시즌 ·
1차 세션

세션 자체로는 정말 찐 초보가 은퇴자금을 어떻게 마련해야할까 우리가 돈을 생각하는 시각이 어떻게 바뀌어야해라는 측면에 대해서 시각을 공유하고, 따라가려고 시작하는 세션인만큼 컨텐츠는 좋았어요. 다만 세션 내 질문들이.. 재정상담을 받으러 오는 듯한 질문이 많아서 조금 아쉬워서 이런 부분들에 대한 필터링이나 아니면 질문에 대해 답변 가능한 범위를 미리 공유하면 어떨가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2106 시즌 ·
1차 세션

소득이 높지 않은 직종에 종사하고 있고 숫자에 약한편이라 은퇴이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랑 공포가 있었어요 이렇게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니까 불안감이 많이 사라지고 내가 공부하고 관리한다면 평균을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안도가 되구.. 왜 진작 공부하지 않았을까! 이제라도 내돈내삶을 만나서 너무 다행이다 싶어요!
2106 시즌 ·
1차 세션

개념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몰랐는데 엑셀 템플릿으로 자신에 맞는 계산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 좋았습니다.
2105 시즌 ·
1차 세션

그 동안 막연히 '돈 어떻게 벌어야하지?' '내가 노후를 생각하며 잘 살고 있는건가?'라고 생각한 것들을 현실로 끌어와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105 시즌 ·
1차 세션

막연하게만 생각하고 있었던 걸 차트,표에 적용해 객관적인 지표로 확인해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105 시즌 ·
1차 세션

예시로 주신 자료들도 너무 좋았고, 논리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커리큘럼을 짜주신 것 같아요. 추천하신 책도 꼭 읽어보고 싶습니다.
2105 시즌 ·
1차 세션

소비를 시간 가치와 교환하며 생각해봐서 좋았다. 투자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막연했는데 피부로 느끼는 계기였다.
2105 시즌 ·
1차 세션

자주 묻는 질문

1. 클럽 [내돈내삶]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2. 트레바리는 독후감을 제출해야 모임에 참석할 수 있다던데, 클럽 [내돈내삶]도 마찬가지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