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쓰는 법
2021.10.14

마감 시간을 앞두고 하릴 없이 '머엉..' 하게 되는 멤버들을 위한, TPO 맞춤형 독후감 가이드.



① 책이 좋은데 딱히 할 말이 안 떠오를 때


나의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내가 이 책을 좋아하는 이유 설명해보기.


마음에 드는 책을 만났다면, 나의 가치관, 취향, 관심사가 반영된 책인 경우가 많습니다. 나의 어떤 부분이 이 책을 내 맘에 쏙 들게 만들었는지 글로 풀어봅시다.


나도 몰랐던 나를 발견할 때도 있고, 오래전 기억을 건져 올리게 될 때도 있고, 어디에도 풀어놓지 못했던 이야기를 솔직하게 써버리게 될 때도 있더라고요.



② 책에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저자와 생각이 다른 부분에 대해 반박해보기.


모든 의견은 반박될 수 있고, 저자의 의견(=책 내용)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책을 읽으며 흐음🤔 하게 된 포인트가 있다면, 그냥 넘어가지 말고 저자와 다른 내 의견은 어떤지 적어봅시다.



③ 책이 베스트셀러일 때


왜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었는지에 대해 내 생각 적어보기.


한 해에 수만권의 책이 새롭게 발간됩니다. 당당히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린 책이 이번 모임의 읽을거리라면, 수천명의 사람들이 왜 이 책을 선택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대의 흐름과 엮어본다면 흥미로운 글 한 편이 뚝딱.



④ 책이 꽤 마음에 들었을 때


책에 대한 추천사 써보기.


내 친구에게 이 책을 영업한다면, 나는 뭐라고 하면서 영업할까요? 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글로 풀어봅시다. N가지 이유를 넘버링해 적어보는 것도 생각을 읽기 좋게 정리하는 괜찮은 방법.



⑤ 저자 소개가 흥미로웠을 때


저자는 왜? 이 책을 썼을까에 대해 상상의 나래 펼쳐보기.


광고 비용을 적극 지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어떤 마케팅 고전의 저자는 당시 유명한 광고 에이전시의 CEO였습니다. 저자가 해당 책을 출판하게 된 맥락과 목적을 추리해 보는 것은 책을 읽는 색다른 즐거움이 됩니다.



⑥ 내용을 모두 마무리했는데 마감 시간이 10분 이상 남았을 때


기똥찬 글 제목 붙여보기.


제목은 내 독후감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합니다. 깜짝 제목학원을 개최해봅시다. 어떤 제목이 나의 독후감을 잘 담아내면서 멤버들의 눈을 사로잡고 위트와 재치와 지적임을 겸비할 수 있을 것인가...!



⑦ 시간이 없을 때(...)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든 문장 1개를 고르고, 그 문장이 왜 가장 좋았는지에 대해 써보기.


왜 벌써 밤 11시인거죠? 포기하긴 이릅니다. 우리는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열어봅시다. 밑줄 쳐둔 혹은 사진 찍어둔 문장이 있을 거예요.


독후감 페이지에 옮겨 적습니다. 그 문장에 집중합니다. 나는 왜 하필 이 문장에 밑줄을 쳤을까? 이유는 내 안에 이미 존재합니다. 글로 꺼내기만 하세요.


하지만 좋은 글에는 시간을 충분히 들인 생각과 고민이 필요합니다. 7번 가이드가 세상 쓸모없는 가이드가 되기를!



✍️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독후감 쓰는 법을 골라 잡으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진짜로 내 글을 완성할 시간!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이에요!
이미지
독서모임의 꽃 무경계로 오세요!
다양한 장르의 책을 골고루 읽어요.
조회 7185 · 2022.05.19
이미지
트레바리를 계속 계속 계속하는 이유
트레바리만큼 만족감을 주는 서비스를 아직 본 적이 없다
조회 13909 · 2019.12.10
이미지
멤버 경험 반년, "나는 트레바리 열성팬이 되어버렸다"
전종현 님은 트레바리에서 직접 만난 사람들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조회 29615 · 2018.10.03